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리뷰] 이렇게 하면 나도 프로그램을 잘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나도 프로그램을 잘 만들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김석현
출판 : 삼양애드 2012.02.20

평점: ★★★☆

상세보기



이 책을 c&java 입문이라고 써있긴 하지만 c와 java의 내용보다는 기본적인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작동방식에 대한 설명 위주입니다.


목차는


1. 소프트웨서

2. 순서도

3. 기억장소

4. 식과 문장

5. 제어구조

6. 소프트웨서 개발 생명 주기

7. 분석

8. 설계

9. 검토

10. 구현

11. C 구현

12. 디버깅

13 .JAVA 구현


이렇게 되어있고 1~6 까지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이나 컴퓨터에 대한 용어나 기능 설명등이 주를 이루고 7~9 는 알고리즘(순서도)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기 전의 계획 같은 것을 세우는 내용입니다. 즉. 프로그램을 만들 때 무작정 시작하는 게 아니라 순서도를 이용해서 이런 것을 선언하고 반복문이나 선택문을 사용하고 든지의 계획을 순서도를 이용해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 후, 10~12를 통해 순서도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해 코딩을 하는 방식으로 설명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순서도를 이용해 대략적인 방식을 설정하고 그 순서도를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해 번역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짜라 라는 내용입니다. 제가 가끔 프로그래밍을 할 때 어떻게 손을 대어야할까 막막했을 때가 많은데 이런 방식을 이용하면 좀 더 손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것 같기는 한데 실제로 적용해보면 어떨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메모리맵 작성방법이 나오는데 이것은 꼭 필요한 작업인지도 의문이 듭니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순서도를 이용해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싶거나 나프잘 시리즈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입문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사셔도 무방하실 것 같으나 이미 다른 책이 있다면 굳이 사시길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이 책의 저자가 프로그래밍 언어는 도구일 뿐이다. 라는 내용으로 이 책을 추천했는데 그 내용은 동감하는데 이 방식이 통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저자의 카페에서 질문을 올리면 아직까지도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주니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시는 분들은 이 시리즈를 사서 계속해서 질문을 올리셔서 답변을 받으시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답변을 하루이내에 거의 달아주시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