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Finance

KB 톡톡 마이포인트 추천해요. (feat. 더모아카드 조합)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는 KB페이로 결제 시 실적 상관없이 5.5%를 적립해줍니다.
제약사항으로 월 한도 20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1.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 특징

저는 메인으로 쓰고 있는 카드가 있고 메인으로 써도 혜택이 없을 때 사용하고 싶은 서브용 카드가 필요했습니다. 그런 제가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를 선택한 주요한 특징은 2가지 입니다.

  1. 전월 실적이 없다. -> 즉, 억지로 실적 채울 필요없어 서브 카드로 좋습니다.
  2. 적립률이 5.5% 이다. -> 혜택이 매우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좋은 혜택이 있는 만큼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1. 연회비가 존재한다. -> 그래도 모바일 전용으로 하면 연회비 6000원입니다.
  2. KB페이를 사용해야지 혜택이 적용된다. -> 삼성페이처럼 KB페이를 사용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3. 월 최대 20만원까지 결제만 적용된다. -> 메인이 될 수 없는 이유죠.

그 외 특징으로 연 300만원이상 결제하면 12000원을 적립해줍니다. 그런데 파킹률로 보면 20만원씩 쓰는 게 더 낫다고 합니다.

2. 사용법

삼성페이가 되는 스마트폰이 있다면 KB페이 어플을 다운받은 뒤, 카드를 등록합니다. 그 후 삼성페이 처럼 어플을 실행하고 인증을 한 뒤, 카드 리더기에 갖다대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으로 삼성페이에 등록하면 안 됩니다. 사용방식이 삼성페이와 같다는 겁니다. 다른 방식으로 결제하면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실물카드를 받을 필요 없고, 모바일 전용 카드로 받으셔야 연회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결제하여 쌓인 포인트리는 현금 캐시백 기능을 이용하여 현금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3. 더모아카드와의 꿀조합

저는 현재는 단종된 신한 더모아 카드를 사용중인데요. 더모아카드는 1000원 미만의 잔돈을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드입니다. 온라인 결제를 자주 한다면 결제 때마다 999원을 맞추면 파킹률을 늘릴 수 있는 카드죠. 반대로 오프라인이나 정기 결제처럼 000원으로 딱 떨어지는 경우에는 적립이 0원이라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평생 온라인에서만 결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더모아카드를 보완할 만한 카드가 필요했는데요.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는 더모아카드와 조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잔돈이 남지 않는 경우,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로 결제한다. * 추가로 18000원이 넘어가는 결제의 경우 999원 상관없이 KB 마이포인트 카드가 적립률이 더 높습니다.
  2. 잔돈으로 변환하기 힘든 정기 결제를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로 결제한다. 정기적으로 딱 떨어지는 금액으로 결제가 필요한 결제들을 KB 톡톡 마이포인트로 옮기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비나 정기 기부금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위의 계산처럼 이 금액이 18000원을 넘는다면 잔돈 상관없이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월간 결제 금액이 20만원을 넘지 않도록 하는 걸 신경써야하고요.

저는 이런 식으로 딱 떨어지는 매월 정기 금액 약 15만원과 일상적으로 오프라인에서 발생할 5만원 정도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소비가 좀 더 많으시다면 25만원까지 채워서 연간 혜택을 받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4. 결론

사실 더모아카드와의 조합만 얘기했지만, 이 정도의 파킹률을 가지는 카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지금 쓰고 있는 카드의 실적을 넉넉히 채우고 있다면, 일부 고정 금액을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로 옮기는 것이 대부분 이득일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