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ng/Operating System

02.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1/2)

1. 컴퓨터 주요 구조

가. 컴퓨터: CPU, Memory

나. I/O Device: 디스크,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2. 기능

가. timer: 특정 프로그램이 CPU 독점을 막기 위해 정해진 시간 할당 (time sharing)

나. mode bit: 0이면 CPU가 모든 것을 할 수 있음, 사용자 프로그램에게 CPU를 넘겨줄 때 1로 바꿔 제약을 줌

다. Device Controller: I/O 장치를 관리하는 일종의 CPU와 유사한 것 -> hardware

cf) device driver: OS 코드 중 각 장치별 처리 루틴 -> software

라. DMA Controller: CPU가 너무 많은 Interrupt가 있을 경우 효율이 떨어지므로 CPU가 아니여도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한 장치

마. Interrupt: 현대의 운영체제는 interrupt에 의해 구동됨

1) 하드웨어 인터럽트: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 (일반적인 인터럽트)

2)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trap 이라고 함 (System call, exception)

Interrupt vector: 인터럽트마다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의 위치(주소)를 저장


'Studying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 Process Management (1/2)  (0) 2018.05.20
03. Process (2/3), (3/3)  (0) 2018.05.20
03. Process (1/3)  (0) 2018.05.19
02.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2/2)  (0) 2018.05.19
01. 운영체제 - 도입  (0) 2018.05.14